본문 바로가기
경제적 자유/책읽기와 글쓰기

역행자 7단계 - 2/2

by EPdev 2022. 11. 28.
728x90

역행자라는 책을 읽고 역행자 7단계라는 주제를 간단히 지난 번 글에 이어 요약해보려 한다.

 

이전 글은

2022.11.24 - [경제적 자유/책읽기와 글쓰기] - 역행자 7단계 - 1/2

 

역행자 7단계 - 1/2

역행자라는 책을 읽고 역행자 7단계라는 주제를 간략히 요약해보려 한다. 역행자 7단계란 1단계 : 자의식 해체 2단계 : 정체성 만들기 3단계 : 유전자 오작동 4단계 : 뇌 자동화 5단계 : 역행자의 지

epdev.tistory.com

 

 

역행자 7단계란

1단계 : 자의식 해체
2단계 : 정체성 만들기
3단계 : 유전자 오작동
4단계 : 뇌 자동화
5단계 : 역행자의 지식
6단계 :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
7단계 : 역행자의 쳇바퀴

로 소개된다. 지난 번에는 1~3단계를 정리하였고, 이번에는 4~7단계를 정리하겠다.

 

4단계 : 뇌 자동화

이 파트의 관점은 뇌도 근육처럼 계속 사용하다보면 성장한다는 것이다. 그렇다면 뇌는 어떻게 자극을 줄 수 있을까?

첫 번째, 책을 많이 읽고 글을 쓰는 것이다. 관련 분야 도서를 찾아서 계속 읽다보면 그 분야에 눈이 떠지는 것이다.
읽는 것만으로는 기억이 오래가지 않을 수 있다. 당장 내가 저번 달에 읽었던 책 내용을 다 기억하지 못 하는 것처럼
사람의 기억은 한계가 있다. 기억보다 기록이 낫다.
자청은 22전략이라고 해서 2년동안 매일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추천했다.

두 번째, 오목이론이라하여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점을 강조하였다. 오목에서 바둑돌을 하나하나씩 놓듯
큰 그림을 위하여 한수한수 생각하며 놔가야한다. 아무 생각없이 놓지 말고, 빌드업을 하라는 것이다.

마지막, 그리고 새로운 것을 또 찾아 경험하는 것이다. 한 가지에만 너무 빠진다고 해서 눈이 트이는 게 아니다.
노벨상 수상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전문 분야가 아닌 새로운 분야에서의 지식을 마주하고 깨달음을 얻은 경우가많았다고 한다. 뭐든 새로운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계속 받아들이다보면 지식의 점과 점이 연결돼서
거미줄처럼 뻗어나갈 수 있음을 생각하자.

 

5단계 : 역행자의 지식

- 기버이론 : 사람은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지는데, 기버-테이커-매쳐이다.
기버는 퍼주는 사람, 테이커는 받기만 하는 사람, 매쳐는 받은 만큼만 돌려주는 사람이다.
역행자는 기버의 성향을 많이 띄며 주는 걸 아까워해서는 안 된다.
받기만 하거나 인색한 사람들은 어차피 걸러지게 되어있음을 유의하자.

- 확률 게임 : 모든 선택은 확률에 기반해야한다. 물론 확률은 매번 승리한다는 보장은 아니기에 잃을 때도 있을 것이다.
하지만 그 선택이 확률에 기반한 것이라면 털어내야한다. 내가 최근에 접한 홀덤에서도 내가 가진 카드의 조합에 따라
승률이 정해져있는데, 내가 아주 높은 승률의 카드를 가지고 있더라도 상대에게 진 적이 있었다.
그래도 난 계속 승률에 기반한 베팅을 했고 최종 승자가 되진 못 했지만 최후 3인 플레이어가 되었었다.

난 확률에 관한 생각이 하나 더 있는데, 로또에 당첨될 확률이 1/100만이라 하더라도, 내가 로또를 구입하지 않으면
나의 로또 당첨확률은 0이다. 아니면 한번 구입해봤는데 당첨이 안 됐고 그 뒤로 다시 구입을 하지 않는다면,
이 또한 나의 로또 당첨확률은 0이다.
로또 당첨확률이 1/100만이라는 건 100만번을 구입했을 때 1번이 된다는 얘기이니 확률을 생각했을 땐
100만번 구입해야한다는 것이다.
이처럼 내가 성공할 확률이 예를 들어 2% 라고 하면, 100번을 시도해야 2번을 성공한다는 것이다. 1000번을 시도하면 20번을 성공한다는 것이고. 그러니 계속 시도하자!

- 타이탄의 도구 : 할줄 아는게 많으면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. 나는 전문가야! 난 이것만 하고 먹고 살거야! 하는 건
순리자의 삶이다. 이것저것 할줄 알면 두 개를 연결하고 또 하나를 연결하고 이렇게 하나씩 늘려가면서 5개 이상이 되면
몇 배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이다. 새로운 것을 계속 배우면서 실천해나가면서 타이탄의 도구를 모으자!

- 메타인지 : 많이 들어봤을 단어다. 짧게는 자기객관화. 나 자신에 대해 잘 알고 개선하라는 것이다. 이건 어떻게 하는가?
역시나 책읽기다. 책을 통해서 나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. 독서독서독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.

- 실행력 레벨과 관성 : 타이탄의 도구가 아무리 많고 메타인지가 아무리 뛰어나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.
내가 얻은 도구들과 지식들을 사용하고 부족함을 또 깨닫고 채우고 다시 실행하고 이렇게 반복해야한다.
끊임없이 배우고 포기없이 실행하자. 아는 건 많은데 얻은 게 없는 사람들을 보고 헛똑똑이라고 한다.
주변에 보면 이런 헛똑똑이들 한두명은 있을 것이다.
자! 이런 헛똑똑이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실행하고 부딛히고 개선하자.

 

6단계 :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

돈을 버는 근본적인 원리는 두 가지라고 한다.

1. 상대를 편하게 해주기
2. 상대를 행복하게 해주기

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. 지금 나와있는 많은 서비스들을 이 관점에서 보면 답이 나온다.
배달의 민족은 우리를 어떻게 해주는가?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우리를 어떻게 해주는가?
위의 것들을 만족시키는 것이다. 앞으로 사업을 할 때에도, 사람들이 어떤 것을 불편해하고 있을까?
사람들은 어떻게 해주면 행복해할까? 를 고민하자.

추가적으로, 나의 몸값을 올려서 직접 뛰면서 돈 버는 것도 좋다! 하지만 더 좋은 것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이 벌어지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! 가령, 내가 없어도 돌아가는 사업체 or 내가 신경쓰지 않아도 가치가 증가하는 주식/부동산 같은 것들이다. 부자들은 이러한 것들을 어떻게 얻었는지를 배우고 고민하고 적용하고 실천하면서 확장하자!

 

 

7단계 : 역행자의 쳇바퀴

인생은 쳇바퀴처럼 반복된다. 나는 쳇바퀴라는 표현보다는 사인곡선(물결)으로 표현해보겠다.
오르막도 있고 내리막도 있다. 인간이라면 누구나 겪는 것이다.
다만, 이제는 내리막에서 부정적인 생각으로 모든 것을 내려놓기 보다는, 아 성장할 순간이 왔구나 하면서 받아들이고
덜 내려가도록 해보자. 그러면 다시 오는 오르막에서는 전보다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이고, 다시 오는 내리막에서는 또 덜 내려가보자.
이렇게 계속 가다보면 결국 우상향 그래프! 모두가 아름다워하는 것 아닌가!
어떻게 할 수 있냐고? 역행자의 7단계를 따라하자.

 

728x90

'경제적 자유 > 책읽기와 글쓰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역행자 7단계 - 1/2  (0) 2022.11.24
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  (0) 2022.11.23

댓글